OPINION

18세기 대영제국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Illustration by Yunji Kim

by 이주형 2008

강대국이란 대륙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를 뜻한다. 현재 세계 10대 강대국 중 미국이 1위를 차지하고, 뒤를 이어 러시아, 중국, 독일이 따르고 있으며, 대한민국이 10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18세기에는 영국이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강대국이었고 ‘해가 지지 않는 나라’였다 그러면 영국은 어떻게 당시 초강대국이었던 스페인을 넘어 강대국이 됐을까? 

영국은 16세기, 칼레 해전 전투를 이기고 팍스 브리타니카 시대를 열었다. 칼레 해전은 1588년에 벌어진 해전으로 스페인의 무적함대와 영국 함대의 해전이었다. 당시, 잉글랜드 왕국은 스페인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가난했고, 가톨릭을 숭배했던 막강한 스페인의 왕, 펠리페 2세는 영국을 호시탐탐 노렸다. 그는 신교도 국가인 영국을 가톨릭 국가로 되돌리기 위해 엘리자베스 1세에게 청혼까지 했지만 거절당했고 영국의 해적들은 스페인의 배를 약탈하기 일수였다. 화가 난 펠리페 2 세는 해적들에게 벌을 내리기를 요구했지만 엘리자베스 1세는 오히려 해적왕 프랜시스 드레이크에게 기사 작위를 내렸다. 이에 스페인은 영국 침공을 결심하게 된다.

칼레 해전을 하기 17년 전, 오스만 제국과 싸운 레판토 해전에서 승리한 스페인은 그들의 군사력과 비교도 안 되는 영국을 육반전으로 승리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영국은 육반전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스페인을 상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영국은 스페인의 갤리선을 변형해 안전하면서 빠른 갤리온선으로 배를 바꿨다. 육박전이 강한 스페인으로부터 빨리 도망가기 위해서였다. 또한 영국은 전쟁 전부터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했다. 그들은 가난했기 때문에 청동이 아닌 철을 사용한 대포를 만들었다. 16세기 말 영국은 주철 대포를 생산해서 유럽 전체의 70%의 생산량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청동으로 만들어졌던 기존 대포는 비쌌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잘 부서지는 철제 대포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영국 함대는 스페인 배와 거리를 두며 대포를 쏘며 스페인의 초승달 대형을 무너뜨렸다. 높은 강판을 사용해 빠르면서 안전한 영국 배는 멀리 달아날 수 있었고, 아르마다의 초승달 대형을 무찌르기 위해 화승전을 준비했다. 8척의 화공선은 공포심을 극대화하기 위해 포와 화약을 가득 실었고, 마침 강한 조류와 바람은 영국군에게 유리했다. 사방에 대포를 발사하기 시작하자 예전 네덜란드 화공선에 3천여 명이 사망했던 것을 기억한 스페인 병사들은 겁을 먹었고, 아르마다의 대열이 무너졌다. 드레이크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대포를 쏘며 근접전을 펼쳤고 7월 31일, 영국은 스페인과의 첫 전투에서 승리한다.

스페인이 칼레해전에서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안일함이었다. 아르마다에 승선한 군인들은 대부분 무장 보병이었는데, 그들은 여전히 육박전만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예전 레판토 해전에 노선과 보병의 힘으로 승리한 자만심에 여전히 머물고 있었고, 영국이 대포 공격을 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펠리페 2세의 안일한 생각과 미래를 예측하지 못한 것이 패배의 큰 요인이었다. 혁신이 없는 안일함은 곧 패배로 이어진다. 1453년 오스만 튀르크는 콘스탄티노플을 함락하는데 큰 대포가 승리의 요인이었다. ‘불 뿜는 도마뱀’이라 불렸던 거대한 크기의 대포로 승리했기에 오스만은 대포의 크기에만 집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18세기에는 기동성이 뛰어나고 발사 속도가 빠른 야포가 대세였다. 오스만은 그저 큰 대포를 만들기에 급급했고, 결국 크기만 키웠던 투르크 인들은 러시아의 싸움에서 단 한 발만을 발사하고 대포를 잃었다.

영국의 싸움 방식은 전 세계 전쟁 방식을 바꿨다. 그리고 그 승리의 요인에는 새로운 전쟁을 준비한 혁신에 있었다. 즉, 그들은 기술력과 노력으로 스페인을 이긴 것이다. 20세기 들어 미국은 2차례의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고,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강대국이 되었다. 그리고 현재 21세기는 플랫폼 무한 경쟁의 시대로 인적 인프라가 뛰어난 대한민국에도 기회가 있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도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도입하고, 더 새롭고 나은 세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한 발짝 나아가는 대한민국이 되어야 한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