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수많은 미네랄, 어떤 것이 우리 몸에 제일 중요할까

< Illustration by Michelle Chang >

[객원 에디터 3기 / 김예은 기자]미네랄은 무엇일까? 미네랄은 신체의 구성요소와 기능을 조절하는 영양소이다. 하지만 음식으로만 미네랄 섭취를 기대하기엔 음식 속 들어있는 미네랄의 양이 비타민에 비해 양이 매우 적다. 의학계 박사들에 따르면 현재 많은 사람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이유는 미네랄 결핍 때문이다. 미네랄 섭취는 매우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손질하기 귀찮다는 이유로 자연식품을 멀리하고 가공식품을 가까이하면서 미네랄을 필요한 만큼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 

미네랄의 효능은 매우 다양하다. 우선, 미네랄은 아미노산, 지방산, 그리고 비타민을 사용하는 신체 기능에 촉매 역할을 한다. 다른 영양분을 많이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미네랄이 없다면 필요한 효능의 최대치를 얻어 낼 수 없으며 골격을 유지해주고 혈액과 각종 체액 생산에 관여하여 생명을 유지하게 해 준다. 또한 노벨상을 받은 라이너스 폴링 박사는 모든 질병은 한두 가지 미네랄이 결핍되었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예를 들어 마땅한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몸이 아픈 경우, 불안증세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빈혈이 있는 경우 등은 미네랄이 결핍되어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으로 적당한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네랄은 대략 70가지이며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첫 번째 종류인 유기 미네랄은 식물이나 동물의 세포에 함유되어 있어 인체가 언제나 흡수할 수 있는, 즉 음식으로 흡수되는 대부분의 미네랄이다. 

두 번째 종류인 무기 미네랄은 공기, 흙, 물에 함유된 미네랄로 아무 가공 없이는 사람이 소화하거나 흡수할 수 없으며 만약 의약품에 함유된다면 흡수할 수 있다. 하지만 무기 미네랄이든 유기 미네랄이든 사람의 몸에 흡수된 이후에 일시적으로 이온화되었다가 필요할 때 유기물로 재결합되어 체내의 필요한 부분에서 효소의 역할을 하거나 조직에 흡수된다.

미네랄은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쓰인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고혈압을 감소하는 것에 효과적인 칼슘, 체내 균형을 맞춰주는 마그네슘, 그리고 혈압에 영향을 주는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협심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여 협심증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셀레늄, 동맥 경화와 관련이 있는 칼슘, 심질환 발생은 막아주는 구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크롬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심한 여드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피부 염증을 감소시키는 크롬, 염증과 감염 부위의 활성산소 생성을 처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 호르몬 정상화, 조직 재생, 면역력 등의 역할을 하는 아연을 먹는 것이 좋다.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은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고, 미네랄이 부족하면 생기는 지병들이 많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미네랄을 챙겨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