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국제 갈등, 그 원인과 결과는?

< Illustration by Junhee Choi 2005( 최준희) >

[객원 에디터 4기 / 김현정 기자] 현재 지구촌에서는 다양한 국제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국제 갈등은 영토, 민족, 종교, 이데올로기 등 여러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생겨난다. 이러한 갈등이 국가 간에 일어나거나 국가 내부에서 일어났다가 점차 국가 간의 문제로 확산되는 경우를 국제 갈등이라 부른다.

런던 소재 경제·평화 연구소(Institute for Economics & Peace)에 따르면 2021년 국제 갈등으로 소모된 비용은 세계 총생산의 17.5%로 약 14조 9,600억 달러(약 1경 7천조 원)에 달했다. 이처럼 국제 갈등은 매우 큰 경제적 손실을 가져온다.

그렇다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국가 갈등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표적인 국제 갈등의 예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있다. 이 전쟁이 발생한 이유는 다양하다. 러시아 측에서는 우크라이나의 나토(NATO) 가입으로 인해 안보 위협을 느꼈기에 어쩔 수 없이 우크라이나에 맞서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이외에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적 관계 또한 그 원인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19세기와 20세기 초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병합하고, 1930년대 소련의 농업 집단화로 인해 발생한 우크라이나 대기근 ‘홀로도모르’ 등으로 대부분의 우크라이나인들은 러시아에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 한편 러시아인들의 70%는 우크라이나를 아직도 러시아의 속국이라 생각하고 있기에 두 나라의 갈등은 좁혀지지 않고 있었다.

2022년 2월 시작된 전쟁은 아직도 끝나지 않고 있으며 수많은 사상자와 피해를 가져오고 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해당 전쟁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2022년 11월 15일 기준 사망자 6,490명, 부상자 9,972명의 인명피해를 입었다. 또한 우크라이나 경제부는 4월 진행한 발표에서 러시아의 침공으로 5,650억 달러(약 694조 9,400억 원)의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침공을 시작한 러시아 또한 다양한 피해를 보고 있다.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에 경제적 규제를 가하면서 첨단 산업과 에너지 산업에서 큰 손해를 입고 있다. IMF의 발표에 따르면 러시아는 -8.5%의 역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서양 기업들이 잇따라 러시아에서의 철수를 결정하며 그 손해는 고스란히 민간인들이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비자, 마스터카드 등의 세계적인 카드사들이 러시아에서 서비스를 중단하며 러시아 시민들은 카드 사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국제 갈등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국제 갈등은 단순히 갈등이 일어나는 국가에만 영향을 주지 않는다. 국제 갈등은 전 세계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예시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으로 전 세계적인 경제적 피해가 있다. 우크라이나 밀 생산 차질로 인한 공급 차질,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차질, 우크라이나 산 특수금속 공급 차질로 인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자원의 공급은 감소하지만 수요는 전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며 물가 상승과 경제 침체가 동시에 일어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다. 

세계화가 진행되어 현대 사회에서는 모든 국가들이 서로 밀접한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 그렇기에 단일 국가 간의 국제 갈등이더라도 국제 사회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어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국제 갈등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평화를 유지하려는 협력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전통적으로는 국가를 중심으로 갈등에 대처했지만, 세계대전 이후 국제 평화를 위해서는 범세계적 국제기구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EU, UN과 같은 ‘정부 간 기구’들은 모든 사람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며 국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 비정부 기구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 갈등의 원인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과 항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활동들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영향력 있는 개인의 활동 또한 중요하다. 특히 미디어가 발달한 요즘, 영향력 있는 개인의 발언은 국제적 파급력을 가져오기도 한다. 일반 시민의 경우, 국제 갈등에 문제를 갖고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짐으로 갈등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박민규

2022 객원에디터 4기 멘토(사회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재학 중 [email protected] 내용은 깊게, 읽기는 쉽게 에디터가 기사를 작성하도록 멘토링 하고 있습니다. 장차 언론인을 목표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