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에너지 드링크의 효능 및 부작용은?

<Pexels 제공 >

[객원 에디터 6기 / 한동욱 기자] 슈퍼에 가면 음료코너에 제일 많이 차지하고 있는 음료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드링크나 피로회복제일 것이다. 늦은 밤까지 야근을 하거나 시험공부를 하거나, 몸을 많이 쓰는 일을 할 때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경우가 많다. 현재 특히 에너지 드링크가 유행에 접어들면서,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성장세가 4500억 규모가 예상된다고도 밝혔다. 

에너지 드링크는 우리 몸에 힘을 내게 하기 위해 주로 타우린, 카페인(과라나추출물), 비타민B군, 설탕 등이 들어있다. 하지만 무심코 마시는 에너지 드링크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에너지 드링크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인 항산화제, 비타민 및 미네랄, 허브 추출물, 타우린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어떻게든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 ‘노화’를 늦추는 음료라는 이유만으로도 에너지 드링크는 사고 싶고, 먹고 싶은 음료가 될 수 있다.

피로회복제와 에너지 드링크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 세레로핀, 코엔자임 Q10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들은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 과정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항산화제의 경우,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독자적인 항노화 효과를 가질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

비타민 D,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비타민 및 미네랄은 건강한 세포 기능과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성분은 노화를 예방하고 노화 과정을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D와 아연은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노화의 초기 증상인 주름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데 유용하고, 또 예방 할 수 있다. 또한 밖에 나가지 않아 비타민D가 충분 하지 않을 경우 뼈과 근육 등이 쇠약해질 수 있다. 아연 또한 우리의 몸에 중요한 성분이기에 만약 부족하지 않은 경우, 피부가 거칠어지고 때로는 심하면, 피부 감염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이렇게 비타민과 아연은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다.

또한, 일부 피로회복제와 에너지 드링크에는 허브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녹차 추출물과 쿠르쿠민은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노화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 

타우린은 노화를 막는 주요한 성분으로, 몇 mg 들어가는 지를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는 상품도 종종 있다. 최근 ‘사이언스에 논문을 소개한 컬럼비아 대학 의대 교수 연구팀이 원숭이를 포함하여 인간이 나이를 먹을수록 타우린 지수가 감소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히, 인간의 나이 45세에 해당하는 생쥐 250마리를 두 그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매일 타우린을 15~30mg 섭취하게 하고, 다른 그룹에는 위약을 섭취하게 하였을 때, 타우린을 복용한 그룹에서 암컷에서는 12%, 수컷에서는 10%의 수명 증가가 관찰되었으며, 이는 인간의 수명으로 환산했을 때 7~8년에 해당하는 기간이라고 한다. 또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근력 및 지구력의 향상, 우울증 및 불안을 시사하는 행동의 감소, 인슐린 저항성의 감소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물론 인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인간의 60세 타우린 수치는 5세 어린이의 3분의 1에 불과하며, 선행 연구에서 타우린 수치가 높은 사람일수록 체질량지수(BMI)와 염증 수치가 낮았으며, 고혈압 및 제2형 당뇨병의 발생 빈도가 낮음을 확인하였다며, 타우린이 인간의 노화에 일정 부분 기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에너지 드링크와 피로회복제에 주의할 점은 개인마다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미성년자한테는 에너지 드링크나 피로회복제를 권장하지 않는다. 우선 미성년자의 키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에너지 드링크는 대부분 고카페인 음료이기에, 심장을 빨리 뛰게하고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짧은 시간동안 잠이 오지 않게 하는 효과만 있을뿐, 피로는 계속 쌓이게 된다. 또한 가끔씩 무기력해지는 증상들이 있다. 만약 심장 질환, 고혈압, 불안장애 등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먹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에너지 드링크는 각각 카페인 등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먹기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술이나 알코올 등이랑 같이 안 먹는 곳을 권한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