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FEATURESWORLD

태국의 독특한 전통 문화 송크란

태국에만 존재하는 서로에게 물을 뿌려주며 행운을 빌어주고 액운을 물리쳐주는 전통 축제, 송크란

<사진 출처: Pixabay>

[객원 에디터 1기 / 김권주 기자] 태국력으로 새해 첫 날인 4월 13일을 축하하는 송크란은 태국의 새해맞이 축제다. 송크란의 어원은 산스크리트어의 ‘산크란디(Sankrandhi)’에서 유래한 말로 ‘이동’, ‘장소 변경’을 뜻하며 ‘이 날 태양의 위치가 바뀐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것은 천문학적으로 태양이 양자리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날짜가 매년 바뀌게 되어 있지만, 현재 날짜는 고정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송크란은 설날의 의미가 강했지만, 1888년 이후에 이 달력이 폐지되어 4월 1일을 신년으로 정했기 때문에 설날의 의미가 퇴색되었다. 1940년에는 태양력을 도입하고, 불력을 수정하여 1월 1일을 설날로 삼았다. 이후 송크란을 국경일로 정하여 축제로 지내게 되었고, 1948년 4월 13일을 공식적인 송크란으로 지정했다. 1948년부터 시작한 송크란에 행해지고 있던 정화의 습관은 현재까지 존속하며, 또 하나의 설날이 되고 있다. 

1997년부터 송크란은 태국의 전통 달력으로 정월 초하루 4월 13일(송크란)부터 4월 15일까지 3일 동안 열린다.주말과 송끄란이 겹쳤을 경우는 다음 주에 대체 휴일이 오게 되어 있다. 송크란은 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문화 축제이자 로이 끄라통(Loi Krathong)과 함께 태국을 대표하는 축제이다. 축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가족, 이웃 등에게 물을 뿌리는 놀이가 유명해 ‘물의 축제’라고도 불린다. 카오산로드, 치앙마이, 아유타야, 핫야이, 넝카이 등 태국의 주요 도시들에서 열리며 치앙마이에서 이루어지는 물 축제가 특히 유명하다. 치앙마이는 13세기경 세워진 란나타이 왕국의 수도였는데, 송크란은 란나타이 왕국에서 거행한 새해맞이 행사에서 시작되어 태국 전역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에 송크란이 최초로 시작했던 치앙마이가 유명한 것이다. 태국은 송크란 축제 기간을 전후로 10일 간 축제 분위기를 낸다. 축제기간 중에는 물 뿌리기, 방생, 미인선발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송크란 축제는 새해의 첫 시작을 축하하는 의미 외에도 먼저 감사의 뜻으로 훌륭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감사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태국의 오랜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축제 외에도 송크란은 한국의 설날, 추석처럼 가족들이 새해를 지내기 위해 모두 모이는 날이다. 사원을 방문하거나 고향으로 가서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보낸다. 사찰에 대한 공물 바치기를 비롯하여 집안 대청소, 가장행렬의 가도행진 등 각 지역 특색과 그들의 종교인 불교에 맞춰 송크란을 보내는 것이다. 태국인들은 ‘로드 남 둠 후아(Rod Nam Dum Hua)’라는 태국 전통 풍습을 따르는데 존경과 축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웃어른과 스님들의 손에 향기로운 물을 붓고 손을 씻겨 드린다. 또한, 불상에 물을 뿌리며 먼지를 씻어내고 불공을 드린다. 송끄란 축제 행사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물을 뿌리는 것이다. 물 뿌리기는 불교국가인 태국에서 부처의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불상을 청소하는 행위에서 유래했다. 축제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을 축복한다는 뜻으로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데 특히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물은 정화의 의미를 담고 있어 지난 한 해의 불운을 모두 쫓아내고 다가오는 새해에 축복을 기원하는 의미로 물을 뿌린다. 액운을 쫓아내기 위해 머드를 얼굴에 바르기도 한다. 온도가 가장 높이 치솟아 오르는 4월의 무더위를 식히는 역할을 한다. 송크란 기간 동안 주요 도로는 교통이 통제되고 물싸움을 위한 경기장으로 사용된다. 통제가 안 되는 도로는 지나가는 차들에게도 물을 뿌려주고 차가 젖든, 몸이 젖든 모두가 즐겁게 받아들인다.

코로나 19 이후, 태국 보건부는 송크란 축제를 금지했다. 2020년은 송크란 휴일이었지만, 나와서 물을 뿌리거나 축제가 열리는 곳은 없었다. 2021년 3월 23일, 태국 관광청(TAT)이 4월 10일부터 15일까지의 송크란 휴일에 대해 방콕 메트로폴리탄 관리국(BMA)으로부터 코로나19 통제 지침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송크란의 경우, BMA는 모든 송크란 전통 활동을 평상시와 같이 개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불상에 물을 뿌리거나, 노인들의 손바닥에 물을 부어 축복을 비는 등 종교적인 관례와 의식이 모두 허용되었다. BMA는 다수의 사람들 사이의 긴밀한 접촉과 관련된 활동, 예를 들어 물 축제, 거품 파티와 같은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모든 활동을 금지했다. 300명 이상의 참여자가 있는 송크란 전통 활동은 지역 전염성 질병 관리 사무소의 사전 승인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제출한 후 허가를 받아야한다. 야외 행사 공간에서만 열어야 하는 100인 이상 박람회, 연회 등 전통 활동을 넘어서는 행사 또한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방콕 거주민들은 다른 지역 사람들 간의 파티와 모임은 피하고, 장기간 식사를 함께 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2021 송크란에 관한 코로나19 통제 지침을 어긴 위반자는 최고 2년 이하의 징역과 최고 4만 바트 (한화 약 145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