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인도네시아 무궁화유통 대표)
인도네시아 땅에서 힘이 되어주는 꽃 무궁화
[객원 에디터 1기 / 이서진 기자]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한인마트를 운영하며, 자가격리중인 교민들을 위해구호물품을 지원하고 계신 한인마트 무궁화 대표님과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Q1. 현재 인도네시아 코로나 상황은 어떤가요?
현재 인도네시아 코로나 상황은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하루 확진자 3만명 이상 발생하며 한국회사내 현지인 직원들은 50%이상 확진자들이 발생하여 공장가동이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Q2. 인도네시아 한인 사회에서도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인가요?
한국 교민 확진자들도 매일 4~5명 발생하고 있으며 병실은 이미 포화상태라 중환자들은 입원할수 없을정도이며 한국 교민 위급환자들도 에어 엠블런스로 한국으로 이송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Q3. 한인들 대상으로 구호 물품을 지원하고자 하는 계기가 있으셨나요?
저희 무궁화유통은 인도네시아 코로나 초기 발생할때부터 코로나 확진으로 자가격리중인 교민들 대상으로 한국 식품으로 구호품을 구성해 전달하고 있었으며, 대사관 및 한인회 등 기관에게도 기금을 조성해 전달하고 있었으나 최근 교민들 코로나 확진 증가 및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있는 교민들이 많이 발생해 힘든 시기를 같이 나누고자 이번 구호품을 추가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Q4. 현재, 한인 마트도 운영하고 계신대 코로나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으셨나요?
무궁화 유통은 식품 판매 업종으로 다른 식당 및 백화점등 유통업체들과는 다르게 큰 지장은 없었으나 교민들 확진 우려로 매장 방문이 줄고 오히려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Q5. 코로나로 인해 따로 구비해야 할 물품들이 있을까요? (온도계, 손 소독제)
우선 가장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할건 식품 및 확진되었을 때 먹을수 있는 항생제.비타민.영양제가 필요하며, 가정용으로 준비할 의료기기는 온도계,산소포화도기.혈압기 등이 필요하며. 소독할수 있는 소독제가 필요합니다.
Q6.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들에게 구호 물품 요청이 많이 오나요?
네 현재 매일 8명정도 구호품 신청이 들어오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먼 지방에 계시는 한인 확진자들도 신청이 들어옵니다.
Q7. 구호 물품을 받을 때 지참해야 할 서류가 있나요?
확진자 양성 확인할수 있는 최근 Pcr 양성 검사지를 보내주시면 구호품 준비해서 보내드립니다.
Q8. 구호 물품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환자들이 간편하게 먹을수 있는 햇반.삼계탕.국물류.김.라면.통조림.등으로 보내드리고 있으며 하이홈에서 제공하는 손소독제등 방역 제품도 같이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Q9. (8번 질문 연결) 그렇게 정하신 이유는 뭔가요?
아무래도 불편하신 환자들이 간편하게 빨리 드실수 있는 식품으로 구성하였습니다.
Q10. 인도네시아 모든 지역에 배송이 되는 건가요?
네.인도네시아 전지역으로 구호품을 배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Q11. 구호물품제공 안내문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한인 슈퍼 앞, 밴드 등)
저희 구호 물품 안내문은 당사 무궁화마트 공지판.한인포스트.한인회 소식지.각 밴드에서 공지되고 있습니다.
Q12. 언제까지 구호 물품 제공을 하실 계획인가요?
아직은 미정이나 교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바 계속 구호품은 전달할 예정입니다.
Q13. 언제 가장 코로나가 심각하다고 느끼시나요?
최근 인도네시아 르바란 이후 현지인들이 귀향 갔다오면서 대거 확인되어 한인 사업장 및 교민 확진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Q14. 코로나가 끝나고 가장 하고 싶은 게 있으시다면 어떤 걸 하고 싶으신가요?
예전처럼 가족들과 여행과 쇼핑을 즐기며 외식도 편하게 하고 싶습니다.
Q15. 코로나로 힘들어하고 계시는 한인분들께 응원에 한마디 부탁드려요!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역경도 곧 지나가리라 믿으며, 한인들의 단합된 모습으로 겪어보지 못한 이 어려운 코로나 시기를 무탈하게 잘 이겨내서 예전 모습으로 다시 돌아 갈수 있을거라 봅니다. 교민 여러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