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by Kangrae Kim (DIA Year 9)
기업은 이유 창출을 목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예를 들자면 삼섬이나 애플은 전자기기를 주 목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하지만 기업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해 주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면도 있기 마련이다. 정부는 이렇게 발생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 주체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는 역부족이다. 그래서 이윤을 최고의 목표로 하지 않고, 사람들을 돕고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런 기업을 사회적 기업이라고 한다. 사회적 기업이 대두된 배경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짧은 기간 동안 비정규직이 많아지면서 안정적인 일자리가 줄어들었고, 정부 재정 지원의 효과가 미흡하다는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2000년대에 들어 고용 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 등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고, 비영리법인 · 단체 등 제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 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이 구체화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사회적 기업 육성법이 제정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사회적 기업은 다른 것에는 피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을 말한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고 그 서비스나 물품이 환경과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최고의 품질로 만들어 낸다. 사회적 기업은 자신에게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구매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거나 취업이 특히 곤란한 계층 즉, 저소득자, 고령자, 장애인을 위한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업들과 비슷해 보이는 NGO는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약자로 국제 비정부기구라고 불리며 국제연합에 여론을 반영하기 위해 1946년에 설립된 각국의 민간단체를 말한다. NGO는 환경, 인권, 빈곤 추방, 부패 방지 관련 활동을 세계 1600여 민간단체가 전개하고 있다. 하지만 NGO는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금이 확보되지 않으면 지속적인 운영이 어렵다. 반면, 사회적 기업은 효율적으로 운영하면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를 도울 수 있는 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활동하는 또 다른 단체들이 있는데 그들은 기부단체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돈을 다른 기업이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물질적 제공을 하는 사람들이다.
사회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사회적 기업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도산하거나 경영난에 시달리는 기업이 많다. 이윤보다 사람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보니 자금이 부족하고 홍보가 안 되어 훌륭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거나, 제품에 대한 불신의 편견을 감당해야 한다. 또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데, 투자나 융자를 받기 어렵고, 설비를 추가하기도 어렵다. 그리고 유통 업체나 판매처를 찾기가 어렵고 자금 때문에 마케팅이나 홍보를 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들도 사회적 기업을 자신들의 파트너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부는 이윤을 위해 악용하는 기업들은 막고,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기업에게 필요한 것들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사회적 기업들을 더욱더 이로운 일들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세금 면제, 사업 개발비 지원, 인건비 지원 등 그들의 자금 문제를 조금이나마 도와줄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사회적 기업들은 이윤을 추구하는 일반 기업과 경쟁하는 만큼 아지오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의 경쟁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은 사회적 기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똑똑한 소비를 한다면 그들이 겪고 있는 많은 문제들이 조금이나마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