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위즈덤 TECH] 챗GPT 4는 이전 버전과 어떻게 다른가?

< PIXABAY 제공 >

[위즈덤 아고라 / 박원빈 기자] 3월 14일, ChatGPT의 개발사 OpenAI는 ChatGPT-4에 대해 유튜브에서 개발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GPT-4의 기능들을 선보였다. 

GPT-4의 신기능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GPT-4의 가장 큰 차별점은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를 보고 이해하는 능력까지 갖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사진에 글러브가 천장에 매달려 있고 아래에 나무판자가 내려져 있고, 나무판자 끝에 공이 있는 경우, 유저가 ‘GPT-4에게 글러브가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라고 물으면 GPT-4는 “나무판자에 맞고 공이 붕 뜰 거예요”라고 답을 한다. 또한, GPT-4는 사진을 가지고 그것에 대한 농담까지도 가능하다. 

또한, GPT-3.5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지만 GPT-4는 다양한 방언을 이해하고 생성하며 텍스트에 표현된 감정에 반응하는 훨씬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GPT-4는 심지어 미국에서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마지막 관문인 미국 변호사 시험(Bar exam)에 298/400점을 얻었으며 이는 상위 10%의 성적을 받았다. 그 외에도 여러 시험들에서 최상위권 성적을 기록하며 GPT-4가 훨씬 더 똑똑해졌다는 걸 증명했다.

<출처: Open AI >

GPT-4는 단 10-20초 만에 HTML, CSS, Java 스크립트를 포함하는 완전한 기능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인터넷강의 플랫폼인 칸아카데미는 GPT-4를 사용하여 학생을 위한 가상 튜터와 교사를 위한 교실 조교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AI 기반 조수인 Khanmigo를 구동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언어 학습 앱인 Duolingo는 OpenAI의 GPT-4를 사용하여 AI 대화 파트너인 Duolingo Max라는 새로운 구독 서비스에서 Role Play(상황극)와 학습자가 저지른 실수를 설명할 수 있고 학습자가 대답한 문장의 문법 규칙을 분석하는 Explain my Answer라는 두 가지 새로운 기능으로 제품을 발전시켰다.

전작에 비해 기능만 추가가 된 것은 아니다. OpenAI는 내부 적대적 사실성 평가에서 GPT-4 점수가 최신 GPT-3.5보다 40% 더 높다고 주장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GPT-4를 사용함에 있어 정보에 대한 신뢰도만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문제를 일으켰던 ‘환각’ 정보의 확률도 줄였다. 또한, GPT-4는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에 대한 요청에 응답할 가능성이 82% 낮다고 설명한다. 과거에는 화염병 제조법, 정치적으로 편향된 의견 등 여러 위험한 답장을 해주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요청에 윤리적인 기준을 적용해 응하지 않는다. 

놀라운 발전에도 불구하고 ChatGPT에는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다. GPT-4는 전작인 GPT 3.5와 마찬가지로 아직 100%의 신뢰성을 얻지는 못하고 있다. 즉, 아직도 ‘환각’ 정보를 줄 수 있으므로 개선의 여지가 필요하다. 또한, 아직 GPT-4는 콘텍스트 창이 제한이 되어 있으므로 물어보는 모든 질문에는 대답을 못한다. 하지만 전작에 비해 많은 발전이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오픈AI는 지난 2월 GPT-4를 월 20달러인 ‘챗GPT 플러스’로 제공하면서 유료화를 시작했다. 회사측은 작년 11월 챗GPT가 출시된 후 2개월 만에 월 이용자가 1억명을 넘어서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운영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에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유료화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ChatGPT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마케팅 및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에 혁명을 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 OpenAI의 비전은 일반적으로 인간보다 더 똑똑한 AI 시스템인 인공 일반 지능이 모든 인류에게 혜택을 주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로 인하여 ChatGPT는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 교육, 고객 서비스 등의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이 방대하여 디지털 시대의 기업과 개인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 위즈덤  TECH ] 4차 산업혁명 이후로 빠르게 수많은 메터버스들이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기술의 과거, 현재 부터 미래 그리고 다양한 응용분야들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칼럼을 연재합니다. 위즈덤 아고라 박원빈 기자의 ‘위즈덤 TECH’로 변화하는 플랫폼 세계를 만나보세요.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