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세계가 TED에 주목하는 이유

< PIXABAY 제공 >

[객원 에디터 3기/김여진 기자] TED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로 기술, 오락, 디자인의 줄임말을 가지고 있으나 TED에서 다루는 주제는 방대하며 그 영향력 또한 막대하다. TED의 강연회에서 논의되는 주제는 태도와 삶,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세상을 바꾸는 힘을 가진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나누기 위해 설정 및 결정된다. 1984년 TED가 창립된 이후 199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TEDx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도 그 입지가 대단하다. 

특히 TED 강연회를 포함한 TED Talks 등의 강연회 영상을 2006년부터 웹사이트에 올려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다. 현재 TED의 웹사이트에는 2200건이 넘는 강연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1,500만 명의 사람들이 2009년 4월을 기준으로 1억 번 이상 조회를 하였다. 대부분의 TED 강연 비디오들은 영어로만 되어 있는데 2만 명이 훨씬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각자의 언어로 번역하여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번 TED 강연회에 초대된 강연자들은 각 분야의 저명인사와 괄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이중에는 빌 클린턴, 앨 고어 등의 유명 인사 및 노벨상 수상자들, 혹은 교황이 강연자로 초대된다. 또한 세계에 막대한 힘을 부여하는 이들의 강연을 듣기 위해 전 세계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은 TED에 참여하기를 갈망한다.

TEDx에 대해 더 알아보자. 미국에서 개최되는 TED, 영국에서 열리는 TED글로벌과 달리, TEDx는 지역적이고 자발적으로 조직된 TED 행사의 행사를 뜻한다. 즉, 더 광범위한 범위의 사람들과 TED스러운 경험을 나누고 또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이다. 여기서 TED스러운 경험이란 강연을 하고, 청중과 인종과 성별, 국가의 벽을 넘어 여러 사람들과 소통함을 뜻한다. TEDx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TEDx 행사의 주최를 위해서는 TED 측에 직접 라이선스를 신청한 후, 행사를 추가 등록하여야 하며 행사에 관해 라이선스에 등록된 명칭을 사용해야 한다. TEDx는 하루 동안만 열 수 있고, 라이선스 하나에 한 번만 열 수 있으며 라이선스 취득자는 라이선스를 지정한 도시에 거주해야 한다. 또한 라이선스에 등록된 지역에 한해서 행사를 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쾌함을 중요시 여기는 TEDx는 TED가 아닌 TEDx로 소개가 되어야만 하며, 웃음을 동반해야 한다. 

TED는 인종과 성별, 나이를 상관하지 않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 단지 세계의 유명하고 자명한 이들의 강연이 인상적이어서가 아니라, 꿈을 꾸게 하고,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것을 가능케 하고, 또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기도 하기 때문이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