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방법
‘해외안전여행’ 어플 설치 해외 여행 전 준비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
안전한 여행을 위한 ‘영사콜센터’ 무료전화 모바일 앱
[객원 에디터 5기 / 장수빈 기자]
코로나19의 완전 종식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재외국민 사건사고 발생 건수 역시 증가하고 있다. 얼마 전 유명 BJ 아영이 캄보디아에서 의문사를 당했고, 괌에서는 태풍 마와르로 인해 공항이 폐쇄되면서 여행객들이 안전과 생존의 위협을 받으며 현지에 발이 묶이기도 했다. 이처럼 재외국민 피해 유형을 보면 사기와 절도 관련뿐 아니라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 재외국민을 보호하는 여러 가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첫째, 외교부는 2019년 6월부터 신규 해외안전여행·국민외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 전 ‘해외안전여행 어플’을 설치하면 실시간 안전정보 푸시 알림, 재외공관 연락처 목록, 여행경보 현황, 위기 상황별 대처 매뉴얼 등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사전에 여행 일정을 등록해 두면,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가 실시간 푸시 알림으로 제공되고 위급상황 발생 등 필요시, 등록된 비상연락처를 통해 국내 가족 또는 지인에게 위치정보 (위도 · 경도 및 주소)를 문자메시지로 즉각 전송할 수 있다. 국가/지역별 기본 정보 및 여행정보 (날씨, 교통정보, 현지문화 등), 여행경보 발령 현황 최신 안전소식 등을 어플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재외공관의 대표번호(근무시간 중)와 긴급연락처(24시간) 또한 앱에서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사증(비자), 입국 수속 등 여행 전 점검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고 인질/납치, 대규모 시위, 테러 등 위기 상황별 대처 매뉴얼을 간편하게 숙지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돌발 상황에서도 터치 한 번이면 바로 영사콜센터에 전화해서 도움 (3자 통역서비스 긴급여권발급, 신속해외송금 등)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을 제공하고 있다. 거주, 체류, 방문하는 국가에서 재외국민의 생명ㆍ신체에 대한 위해 또는 재산상의 중대한 손해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현저한 상황에서 국가가 재외국민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영사를 조력하는 법이다. 재외국민 체포ㆍ구금ㆍ수감 시 수감된 재외국민에 대한 정기적인 방문, 면담등을 실시하며 재외국민의 사망, 실종, 사건ㆍ사고 발생 시 연고자 파악하여 고지한다. 또 우리 재외국민이 체포ㆍ구금ㆍ수감 시 변호사ㆍ통역인 명단 제공 및 형사재판 절차 안내, 체포ㆍ구금ㆍ수감 시 국제법과 주재국 국내 법령에 따라 인도적 대우 및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ㆍ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주재국 관계 기관에 협조 요청, 우리 재외국민이 범죄 피해 시, 주재국 관계 기관에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 요청, 구제를 위한 주재국 제도ㆍ절차 안내 및 재외국민 환자 발생 또는 범죄 피해 시 의료기관에 관한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단, 재외공관 근무시간 이후 무리한 영사서비스 제공(심야, 새벽, 휴일 등)을 요구하거나 금전대부, 지불보증, 벌금대납, 비용 지불, 비용 관련 교섭(의료비, 변호사비, 보험료 등), 구금자의 석방 또는 감형을 위한 외교 협상, 주재국 수사 또는 사법절차에 해당하는 업무 수행, 주재국의 수사ㆍ사법절차에 대한 부당한 개입 또는 압력행사 등은 영사조력의 제공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셋째, 영사콜센터를 통해 연중무휴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 대형 재난 발생 시 가족 등의 안전 확인 접수 및 현지 안전정보 안내, 해외 사건·사고 접수 및 조력, 신속해외송금 지원, 해외 긴급 상황 시 통역서비스(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지원, 여권, 영사확인 등 외교부 관련 민원상담 등을 영사콜센터를 통해 바로 처리할 수 있다. 여행 중 지갑과 여권을 분실했을 때, 갑자기 아이나 가족이 아플 때, 입국 심사 중 문제가 생겼는데 의사소통이 어려울 때 등등 해외 현지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무료전화앱, 카카오톡 및 위챗, 라인 등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0404.go.kr/dev/main.mo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