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인과 배우를 꿈꾸던 셰익스피어, 세계의 가장 유명한 극작가로
세계 1위 베스트셀러 소설 작가 셰익스피어
<출처 : https://pixabay.com/images/id-3422028/, PIXABAY by nblythe30>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수십 편의 희곡과 시를 남겼다. 셰익스피어가 유명한 극작가라는 거는 잘 알지만, 그의 역사와 삶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다양한 과정과 경험으로 만든 희곡들은 지금까지 널리 알려져있다.
16세기 중반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영국의 남부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잉글랜드 유복한 집에서 태어난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에 관심이 없었지만 생각을 하거나 시를 짓는 것을 좋아했다. 시간이 지나고 가족 세공업을 하던 아버지의 사업이 실패하고 가족의 형편이 기울기 시작하자, 셰익스피어는 학교를 그만두고 일을 시작했다. 1588년 셰익스피어는가족과 함께 배우의 꿈을 가지고 런던으로 간다. 그러던 중 18세가 되던 해에 셰익스피어는 18살 때 부인인 앤 해서웨이와 결혼한다. 하지만, 결혼은 행혹한 생활로 이어지지 못했고 런던에서 극장의 마구간지기로 일을 하여 극단의배우가 되었다. 극단의 단원 명단에 오른 때가지 셰익스피어가 무엇을 했는지 알려져 있지 않아서 이때를 ‘잃어버린 세월’ (missing years)이라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극단의 배우로 크게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연극 공부에 집중했다. 1952년에 큰 질병으로 극장이 닫았을 때, 셰익스피어는 다양한 희곡을 썼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베니스 상인’이다. 이때 영국 사람들의 관심은 폭발적이었고 그 계기로 그는 유명한 극단의 간부 단원이 되어 다양한 작품을 이어갔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배우로도 가끔 활동했다고 알려져 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유난히 더 인기가 많았던 이유는 인간 본성의 관계를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400년 전에 쓴 거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보편성과 예술성이 뛰어나다. 또한 등장인물들이 각각 뚜렷한 개성으로 이루어져 흥미롭게 표현되어 많은 사람이 아직도 즐긴다. 그리고 희극마다 다른 제목의 권력, 명예, 사랑, 질투, 복수 등 배신으로 다양한 교훈을 준다. 셰익스피어가 교훈은 감사한 마음과 존중심으로 살라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인 ‘햄릿’, ‘맥베스’, ‘리어랑’, ‘오셀로’가 있고다. 그 밖에도 ‘로미오와 줄리엣’도 대중의 인기를 끌었다. 영국 사람들은 셰익스피어를 무척 좋아했으며 “셰익스피어를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렇게 우리는 영국인들이 얼마나 셰익스피어와 그의 작품들을 아꼈는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