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마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PIXABYAY 제공 >

[객원 에디터 4기 / 김예은 기자] 국내에선 매년 약 1만여 명의 사람들이 마약 혐의로 붙잡힌다. 검찰청에 따르면 2018년 1만 2613명이었던 마약사범은 2021년 1만 6153명으로 증가하였다. 올해 8월까지만 집계한 결과가 1만 2233명으로 검거되어, 해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마약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약 사용이 금지되는 이유는 뇌에 큰 영향을 미치고 한 번 복용한다면 다시는 100% 원래대로 돌아올 수 없기 때문이다. 마약의 원리는 뇌를 손상시켜 행동과 기분에 영향을 주는 것인데 마약을 하는 사람들은 급격한 감정 변화로 감정 기복이 커지고 작은 문제에도 과민하게 반응하며 이유 없이 슬프고 화가 난다. 또한 인지능력이 저하되어 집중력, 기억력 및 명확한 사고 능력이 저하되고 특히 약물에 취한 상태로는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즐거움 상실도 겪게 되며 일상에서 느꼈던 소소한 행복감과 만족감을 더 이상 느끼기 어렵게 된다.

어떤 물질에 중독된다는 것은 그 물질에 대한 추구가 강해지고 통제력 발휘가 점차 약해지며, 내성과 금단 현상을 경험하면서 그 물질에 대한 의존성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이다. 헤로인이나 필로폰을 사용하는 것은 노트북에 1만 볼트의 전압을 흘려버리는 것과 같아 반복해서 사용하였을 때 얻게 되는 효과가 점점 줄어들어서 더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는 현상이 내성이다. 금단은 계속해서 느꼈던 효과를 느끼지 못하면 신체적, 심리적 불편과 불안이 발생하기 때문에 물질을 결국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현상이다. 마약은 중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마약을 사용하게 되면 이에 대한 의존과 조절력 상실이 쉽고 빠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마약이 인체에 주는 가장 큰 영향은 정신건강 문제이다. 마약중독자들은 우울감, 불안함, 양극성 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공감능력 저하, 그리고 환청과 피해망상에 시달리게 된다. 양극성 장애는 조증과 울증이 모두 나타나는 것으로 갑자기 에너지가 넘치다가 급격하게 분노, 슬픔, 피곤함, 절망 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는 소위 ADHD라고 불리며 집중하며 조용히 앉아있거나 움직이지 않는 것이 어려워진다. 환청, 환시, 피해망상은 마약 중독자들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며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게 한다.

마약을 한 번이라도 사용하게 되면 어마어마한 유혹에 시달리기 때문에 스스로의 힘으로만 빠져나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마약을 끊기 위해서는 마약 중독자와 그 주변 사람들의 큰 노력이 필요하다. 첫 번째로 본인은 스스로 중독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그 이유는 치료 의지가 없으면 재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통 마약 중독자들에게 이 단계는 매우 어려운 단계이다. 실제로 자신이 마약에 중독되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마약 중독자들의 확률은 매우 낮다. 스스로 인정하고 나면 인지행동치료와 상담 등으로 꾸준히 관리하기 위해 마약 중동 전문 치료기관에서 4~8주간의 입원 치료와 꾸준한 외래 방문을 하며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이때 가족들은 마약 중독자들이 치료를 꾸준하게 받을 수 있게 도와주고 마약을 다시 복용하지 않도록 인도해야 한다. 

이렇게 인체에 해로운 마약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줄이려면 처벌을 강화하고 재활 시스템을 늘려야 한다. 우리나라는 마약에 대해 엄벌주의를 취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생산, 유통, 판매한 자에 대한 처벌은 적은 편이다. 따라서 마약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다면 마약을 구할 수 있는 곳들이 줄어들 것이다. 또한, 마약을 치료할 수 있는 시설은 매우 적은 편이다. 현재 법무부 지정 20개의 병원 중 마약 전담 치료 시설을 갖춘 곳은 단 2곳밖에 되지 않는다. 마약에서부터 벗어나기 위해 치료를 받겠다고 결심한다고 해도 시설이 너무 부족하여 기다리다가 보면 마약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들이 다시 마약을 복용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마약 중독자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마약을 다룰 수 있는 시설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재활 시스템을 강화한다면 마약 중독에서 치료받고 싶은 사람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